남북 개성 연락사무소 관련 "대북제재 기본 목적 위배 안돼"
 

강경화 외교장관
/뉴시스

강경화〈사진〉 외교장관은 21일 최근 대북 제재 위반 논란이 불거진 개성공단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와 관련, "대북 제재의 기본 목적에 전혀 위배되지 않는다"고 했다. 강 장관은 비핵화 진행 상황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 "미국과 우리 간 완전한 인식 일치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재의 기본 목적은 북에 경제적 혜택이 들어가 핵 개발에 유용되는 걸 막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미 행정부에서 연일 대북 제재 위반에 관한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문제없다"고 해석한다는 뜻이다.

강 장관은 한·미 간 이견이 있음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그는 "아직 미측 공식 입장은 없었고 협의 중"이라면서도 "연락사무소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해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미측으로부터 흡족한 반응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선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연락사무소는 미국의 허락이나 동의를 맡을 사안이 아니고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달 내 개소식을 열겠다는 우리 정부 방침을 미측과 공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정확히 모르겠다"고 했다.

이날 국회 외통위 간사인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6~7월 석유와 경유 등 8만여㎏이 북한으로 반출됐다"고 했다. 정부는 남북 군 통신선 복원, 이산가족 면회소 개·보수를 위한 금수 물자 반입은 유엔 안보리로부터 제재 면제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개성 연락사무소 관련 제재는 아직 미국과 협의 중이다. 정부 당국자는 "개성으로 간 물자는 방북한 우리 인원이 사용하는 것이라 제재 대상이 아니다"고 했다.

이날도 미 행정부는 '남북 관계 과속'을 경계하는 메시지를 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남북 연락사무소와 관련한 언론의 논평 요청에 "문재인 대통령이 말했던 남북 관계 개선은 북핵 문제 해결과 분리해 진행될 수 없다"며 "반드시 비핵화 진전과 엄격히 보조를 맞춰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날 "미측 이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없다고 하는데 우리 정부도 뜻을 같이하느냐"는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는 "미국과 우리 간 완전한 인식 일치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외교 소식통은 "한·미 생각이 똑같을 수 없다는 말은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외교적으로 돌려 말할 수 있는 말을 외교장관이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쉽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22/201808220024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