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가 남북한의 도로 연결 사업 추진과 관련해 "남북간 관계 개선은 비핵화와 별개로 진행될 수 없다"고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20일(현지 시각)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한국 정부와 북한의 철도·도로 현대화 사업이 국제사회 대북 압박 캠페인과 병행될 수 있느냐’는 미국의소리(VOA)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지난 6월 남북적십자회담에 참석하는 남측대표단을 태운 차량들이 동해선 육로 비무장지대를 지나는 모습. /조선DB

미 국무부 관계자는 "남북 관계 개선이 한반도 비핵화 진전 과정에 발맞춰 이뤄져야 한다"며 "이 때문에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하는 게 목표"라며 남북 협력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또 그는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통일부는 지난 13일부터 8일간 경의선 북측 개성~평양 구간 고속도로에 대한 현지공동조사를 완료했다.

그러나 미국의 일부 전문가들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가 지속되고 있고,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제안은 ‘시기상조’일 수 있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미 국무부는 지난 13일 남북한이 9월 중 평양에서 3차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서도 "남북 관계는 한반도 비핵화 진전에 발맞춰 진전돼야 한다"며 같은 입장을 보였다.

북한의 거듭된 종전선언 요구와 관련해서 미 국무부는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김정은 위원장과 다른 북한 관리들을 만나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21/201808210080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