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계자 "탈북 여종업원 송환 문제 쑥 들어가…그렇게 조용히 지나가는 것"
"3차 정상회담 날짜 다 나와 있어…南 당국 알면서 말 안 하는 것 아니냐"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지원하는 북측 접대원들. /연합뉴스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행사 현장에서 만난 북측 관계자들이 상봉 행사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취재진의 언급에 "지금 우리 시설에서는 100명 정도 이상은 현실적으로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행사 지원을 위해 나온 북측 관계자는 남측 취재진에 "이렇게 (상봉)행사하니 얼마나 좋으냐"고 말을 걸었다가 ‘상봉 정례화가 시급하고 규모도 확대돼야 한다’는 얘기에 이같이 답했다.

여종업원 집단 탈북에 대해 언급하는 북측 관계자도 있었다. 그는 남측 취재진에 "이제 상봉하고 여종업원 문제를 연계해서 상봉이 된다, 안 된다, 그런 말은 쑥 들어간 거 아니겠습니까. 그 문제는 그냥 그렇게 조용히 지나가는 거죠"라고 했다. 북한은 그동안 남북고위급회담과 적십자회담이 열렸을 때,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와 집단 탈북 여종업원의 송환 문제를 연계시켜왔다.

한 북측 관계자는 금강산에 중국인 관광객이 꾸준히 오고 있다면서 금강산관광이 언제쯤 재개될 수 있을지 묻기도 했다.

지난 13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3차 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갖기로 한 것과 관련해 "그 날(정상회담 날짜)이야 다 나와 있지요. 남측 당국이 알고 있으면서 말을 안 하는 것 아닙니까?"라고 말하는 북측 관계자도 있었다. 당시 고위급회담에서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남측 취재진에 "(정상회담) 날짜가 다 돼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북미협상과 관련해서는 "계단식으로 조금씩 한계단 한계단 밟아 올라가는 것처럼 그런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전혀 움직이 지 않는 나라도 있지 않냐"고도 했다.

북측 인사들은 상봉 행사를 위한 남측 취재진 규모가 늘어난 것을 언급하며 "우리 원수님(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께서 이번에 남측 편의를 최대한 보장해주라고 하셨다"고 전하기도 했다.

올해 여름 기록적인 폭염도 대화의 소재가 됐다. 한 북측 관계자는 "올해는 가뭄이나 더위 때문에 남이나 북이나 힘들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21/201808210119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