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대표의 편의 위해서면 사무소 지원...北에 경제적 이익 주지 않아"
"北과 개소식, 사무소 구성·운영 사실상 타결...조만간 발표"
美볼턴 ‘남북, 1년내 비핵화-경제지원 합의’ 발언에..."알지 못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청와대는 20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대북제재 위반이라는 우려에 대해 "잘못된 시각으로, 우리정부는 대북제재 위반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대북제재 위반이 아니라는 입장은 미국도 같은가’라는 물음에 대해 "연락사무소 개소건에 관해서는 현재 미국쪽과 긴밀한 협의하에 진행 중이다. 미국도 이해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미 행정부 고위관리가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우리는 조만간 문을 연다는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미국 일부의 시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같은 주장의 근거로 "연락사무소 설치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가장 기본적 사업이고, 남북간 상시적 소통체제를 유지하는 것은 북미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정부대표의 활동과 편의를 위한 목적에서만 이 사무소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며, 북한에 경제적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다. 또 남북연락사무소는 4·27 (남북)정상회담에 합의된 내용이고 그 내용이 (미북정상간) 6·12 센토사 합의에도 그대로 포괄적으로 계승됐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북쪽과도 개소식 날짜와 사무소의 구성 및 운영, 이런 문제들에 대해 사실상 타결된 상태이고 현재 내부적으로 조율 중에 있다"며 "조만간 합의된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개소식 일정에 대해서는 "세부적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정을 북측에 전달했고 북측에서는 북측 국내정치적 상황에 맞춰 날짜를 줄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변인은 최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미국 한 언론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이것들(비핵화와 북한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1년 이내에 하자고 했고, 김정은 위원장은 예스(Yes)라고 했다"고 말한 것의 사실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정상간에 나눈 대화 내용에 대해 제가 알지도 못하고, 설사 안다할지라도 정상간 나눈 대화 내용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20/201808200135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