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는 북미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 아니다"
광복절 경축사서 "향후 30년간 남북 경협 경제효과 170조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제73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며 "남북 관계 발전은 북·미 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평양에서 열기로 한 3차 남북 정상회담과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협상을 언급하면서 "남북 관계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라고 했다.

文대통령 “남북 철도·도로 연내 착공식 목표”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73주년 광복절 및 70주년 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경축 공연 출연진에게 박수를 쳐주며 인사한 뒤 돌아서고 있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자랑스러운 나라가 되었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남북 철도·도로 연내 착공식 목표”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73주년 광복절 및 70주년 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경축 공연 출연진에게 박수를 쳐주며 인사한 뒤 돌아서고 있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자랑스러운 나라가 되었다”고 말했다. /남강호 기자

문 대통령은 그동안 한·미 동맹을 앞세우면서 미·북 관계 개선과 이에 따른 남북 관계 발전의 '선(先) 순환'을 강조해 왔다. 하지만 이날은 한·미 동맹과 남북 관계를 함께 고려하되 적극적인 남북 관계 발전에 조금 더 비중을 뒀다. 여권 관계자는 "정부 정책의 무게중심이 한·미 동맹 일변도에서 남북 관계 개선으로 이동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신(新)자주(自主) 노선'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광복절 기념식 장소도 지난 6월 평택으로 이전하기 전까지 주한 미군이 사용해온 용산기지 옆 국립중앙박물관을 택했다. 문 대통령은 용산에서 첫 광복절 기념식을 강조하며 "114년 만에 국민 품으로 돌아왔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의 상당 부분을 북한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 경제 협력 구상에 할애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30년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 효과는 17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평화 경제, 경제 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제 문제의 활로(活路)는 남북 관계 개선과 경협에 있다"고 말했다 .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것이 목표"라며 남북에 미국·중국·일본·러시아·몽골이 참여하는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를 공식 제안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야 본격적 경제 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남북 경협의 전면적 추진의 조건으로 '비핵화 진전'을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16/20180816002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