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을 ‘북한 석탄 게이트’로 규정하며 문재인 정부를 향한 총공세에 나서고 있다. 한국당 측은 정권 실세 연루설 등을 제기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해당 사건과 관련한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려는 태세다.

한국당은 13일 국회에서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규명 특별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자유한국당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규명 특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태 원내대표, 김병준 비대위원장, 유기준 특위 위원장, 윤한홍 의원. /연합뉴스

김성태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북한산 석탄 문제는 청와대가 입장을 내놓을 일인데도, 청와대는 ‘관세청 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남의 얘기하듯 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북핵 문제의 핵심 당사국이자 최대 피해국으로 우리 안보가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에서 (이 같은 위협에 대해) 책임지는 주체가 돼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우리 정부가)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에도 아무런 책임도 없다는 듯이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며 “의혹 규명을 위한 특위 활동은 곧 국정조사로 이어져야 한다”고 했다.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규명 특위 위원장을 맡은 유기준 의원은 “지난 10일 관세청이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보면 국민 의혹을 불식시키기는커녕 더 큰 의혹을 낳았고, 그동안 한국당이 제기한 의혹들이 모두 사실로 확인됐다”며 “정부가 북한산 석탄 수입에 대해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 등 규명에 나서고자 한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특위 소속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북한산 석탄 국내 반입과 관련한 정부 대응을 비판하고 국정조사 등 강력한 조치를 촉구했다.

김기선 의원은 “관세청이 (해당 의혹에 대해) 10개월만에 발표했는데 큰 커넥션이 있는 것 같다”고 했고, 김진태 의원은 “(관세청은) 남동발전과 한국전력이 몰랐다고 하는데, 모를 수가 없다. 정권 실세의 배경 없이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윤한홍 의원은 “남동발전이 북한산 석탄을 쓴 것을 공직사회에서 몰랐을 수 없다”고 했고, 성일종 의원은 “남동발전이 정권 지시에 의해 석탄을 받을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북한산 석탄의 최종 소비처인 남동발전 측이 야당의 자료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며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13/201808130122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