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니 이란 대통령 만난 北 리용호 -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8일(현지 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을 만나고 있다. 하산 대통령은 “미국은 신뢰가 낮은 나라”라고 했고, 리 외무상은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은 국제법과 규율에 어긋나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AFP 연합뉴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각)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만나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일방적으로 탈퇴한 미국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8일 이란 대통령실에 따르면 로하니 대통령은 리 외무상에게 미국의 핵합의 탈퇴에 이은 제재 복원을 거론하면서 "미국은 지금 국제사회에서 자신의 의무와 약속을 지키지 않은, 믿을 수 없고 신뢰가 낮은 나라로 인식된다. 그것은 미 행정부가 최근 수년간 보인 언행 탓"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리 외무상은 북한과 이란의 우호를 부각하면서 "(미국의) 일방주의에 반대하며, 미국이 핵합의를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한 것은 국제적 법과 규율에 어긋나는 행동"이라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하니 대통령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우방끼리 관계를 발전시키고 국제사회가 협력해야 한다"며 "이란과 북한은 수십 년간 좋은 관계를 유지했고 앞으로도 모든 분야에서 견고한 협력 관계가 깊어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고 했다. 서로를 형제국이라 부르는 북한과 이란이 미국의 제재·압박에 맞서 공동 전선을 펼치는 모습이란 평가가 나온다.
 

리용호 외무상은 로하니 대통령에 이어 이날 오후 알리 라리자니 이란 의회 의장과 회담한 뒤 북한으로 돌아갔다. 앞서 리 외무상은 미국이 대이란 제재를 복원한 첫 날인 7일 테헤란을 방문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을 만났다. 이란 외무부는 이번 방문이 리 외무상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리 외무상이 테헤란을 찾은 것과 관련, 미국과 2년여간 핵문제를 놓고 협상한 이란의 경험을 듣기 위해서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불법 석유 거래에 대한 국제사회의 감시망이 계속 좁혀들자 세계 3위 산유국인 이란과의 관계 개선을 통해 새로운 석유 공급처 확보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9/201808090023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