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과 관련해 "국가적 재앙이 될 수도 있다"며 연일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이와 관련해 어떤 공식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당 회의에서 "북한산 석탄 때문에 걱정이 많다. 잘못되면 군 기관, 기업들, 정부 등 국민 전체와 관련된 사안"이라며 "아차 하는 순간에 국가적 재앙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가 있어야 할 곳에는 없고 국가가 없어도 되는 곳에는 있는 참으로 의아스럽고 당혹스러운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정부가 어찌 됐든 간에 국민에게 설명해줄 때가 됐는데, 그렇지 않아 큰 걱정"이라고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이 시원하게 이야기해줘야 한다"고 했다.

국정조사 요구 목소리도 나왔다. 바른미래당도  "청와대 묵인설, 관세청에 대한 함구령 등등의 소문까지 나오고 있다. 만약 정부가 진실을 은폐할 목적이었다면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납득할 만한 설명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이날까지도 지도부 회의나 논평 등에서 이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당 관계자는 "이 사안은 우리 쪽보다는 러시아 정부가 해명하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9/201808090026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