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에 ‘6~8개월 내 핵탄두의 60~70% 폐기’를 골자로 한 비핵화 시간표를 제안했으나 북한이 이를 수락하지 않고 있다고 미 인터넷매체 복스(VOX)가 8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VOX는 2명의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이나 제3국이 북한의 핵무기를 확보해 이를 제거하겠다는 방침을 북한 측에 통보했다. 북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목표와 시점이 포함된 미국 측의 요구가 보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두 달간 여러 차례 이 같은 비핵화 로드맵을 제시하며 수용할 것을 요구했으나,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매번 퇴짜를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얼마나 많은 핵 무기를 보유했는지도 아직 불분명해 만약 북한이 미국의 시간표에 동의해 60~70%에 달한다는 무기를 넘기더라도 이를 검증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얼마나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공식적으로 공개하게 하는 것을 협상의 주요 목표로 삼고, 북한이 핵탄두 보유량을 충분히 설명하도록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의 수차례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폼페이오 장관이 동일한 요구를 반복하자 북측은 불쾌한 감정을 나타냈다고 복스는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달 3차 평양 방문에서 1, 2차 방문 때와 달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면담하지 못하고, 김영철 부위원장과의 고위급회담 이후 북측에서 “강도적 요구”를 했다는 비판 성명이 나온 것도 이런 배경과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북한은 당시 폼페이오 장관에게 비핵화 선결 조건으로 종전선언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멀 미 국무부 정무차관보 대행은 지난달 방미한 한국의 여야 5당 원내대표들에게 “폼페이오 장관은 핵·탄도미사일 소재지를 포함한 핵 프로그램 전체 리스트, 비핵화 시간표, 싱가포르(북·미정상회담)에서 약속한 사항의 이행 등을 요구했으나, 북한 측은 체제보장에 대한 신뢰할만한 조치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선행돼야만 답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9/201808090051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