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F 앞두고 싱가포르서 회견 "대북제재, 비핵화 맞춰 재고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일 싱가포르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종전(終戰) 선언은 한반도 두 나라를 포함한 모든 국가 국민들의 열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왕 부장은 이날 "미국을 포함한 모두가 전쟁 재발을 원치 않는다면 종전 선언을 발표할 수 있고, 이는 시대의 흐름에도 부합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에 '연내(年內) 종전 선언'을 요구 중인 북한의 입장을 중국이 공식 지지한 것이다. 반면 미국은 북한의 완전한 핵 신고 리스트 제출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왕 부장은 "한반도 양국 또는 다른 당사자들에 의한 선언으로 전쟁을 끝내려는 제스처는 분명 긍정적"이라며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도 거론했다. 대북 제재에 관해선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라 당연히 다시 고려돼야 한다"고 했다.

당초 이날 오후 예정돼 있던 한·중 외교장관 회담은 중국 측 일정 문제로 회담 직전 돌연 하루 연기됐다. 이에 앞 서 강경화 외교장관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각각 회담을 가졌다.

라브로프 장관은 최근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산으로 '세탁'돼 한국에 수출된 의혹을 언급하며 "한국에서 최근 그 이야기가 있지 않았느냐. 미국이 관심을 갖고 있더라"고 했다. 강 장관은 "유엔 회원국으로서 제재 준수 의무가 있기 때문에 조사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3/201808030023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