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개성공단 재가동을 촉구한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31일(현지 시각) 개성공단 폐쇄는 북한이 위협을 계속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무시한 결과라며 공단 가동 중단 결정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북한 노동신문이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한 것과 관련, 미국의소리(VOA)에 “북한의 불안정하고 도발적인 행동에 맞서 개성공단을 폐쇄했던 2016년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계속된 도발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 개성공단 폐쇄를 결정한 배경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그(개성공단 폐쇄) 결정은 북한의 위협이 고조되고,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노골적으로 무시한 결과”라고 말했다.
 
2017년 2월 9일 경기도 도라전망대에서 촬영한 개성공단 모습. /조선DB

미 국무부는 2016년 2월 개성공단이 폐쇄된 후 일관적으로 이런 기조를 유지해왔다고 VOA는 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6년 1월 북한이 4차 핵실험을 진행하고, 2월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도발 행위를 지속한 데 따른 조치로 개성공단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

당시 버락 오바마 미 행정부는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이 국제사회의 입장과 부합한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인 지난해 8월, 그레이스 최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 인도 개성공단 폐쇄 결정을 거듭 옹호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31일(한국 시각) ‘무엇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여정을 가로막고 있는가’라는 논평을 통해 4·27 판문점 선언 이후 남북 교류·협력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국제사회의 제재를 의식하지 말고 개성공단을 재가동하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는 등 남북 경협에 속도를 낼 것을 촉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1/201808010072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