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연합뉴스

통일부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근무하다 집단 탈북한 여종업원들에 대해 직권 조사를 결정한 데 대해 “특별히 언급하거나 평가할 사항이 없다”고 30일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 부는 그동안 인권위의 요청에 따라 지속적으로 협조를 해왔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 부대변인은 “(통일부의) 기본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자유의사에 의한 탈북’임을 재확인했다.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종업원들은) 관계기관으로부터 자유의사를 거쳐서 들어왔다고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또 지난 27일 개성공단 기업인 153명이 개성공단 방문을 신청한 것에 대해 통일부가 ‘유보’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관계기관 간 협의에 따라서 제반 여건이 조성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남북 산림 협력과 관련해선, “당초 남북간 7월 중순에 병해충 방재지역에 대한 현장방문이 예정돼 있었다”면서 “지금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 남북 간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아울러 주중 북한대사관에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 사진이 걸렸다는 보도와 관련해, “특별한 평가는 없다”면서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염원하는 남북의 한결같은 지향을 담은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위해 다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30/201807300113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