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북한 내 스포츠 용품 반입을 요청하는 등 최근 잇단 대북제재 예외 인정 요청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해 대북제재를 전면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28일 밝혔다.

30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28일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국이 북한에 스포츠 장비를 반입하려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시도를 막았다는 보도를 확인해달라’는 질문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가 언급했듯,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만장일치로 대북제재를 전면 시행하는 데에 동의했다”며 “회원국들이 결의를 준수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미 국무부는 보도의 사실 여부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25일(현지 시각) 미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26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은 유엔 안보리가 북한에 대한 스포츠 용품 수출을 대북제재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는 IOC의 요청을 미국의 반대로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3일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은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서한을 보내 북한 선수들이 올림픽 경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북한에 스포츠 용품을 보내는 것을 허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근 우리 정부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안보리에 일부 대북제재에 대한 예외를 요청했다. 통일부는 최근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해 포괄적인 제재유예 조치를 승인받은 데 이어 개성공단 남북공동 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대북제재 유예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비핵화 진행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완전한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북제재가 완전히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3일 미 국무부와 재무부, 국토안보부는 북한이 제재망을 교묘히 피해 불법 무역, 해외 노동자 파견 등 대북제재를 위반하고 있는 데 대해 주의를 당부하는 ‘대북제재 주의보’를 발령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30/201807300089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