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6·25 참전 미군 유해의 추가 발굴을 위한 인력 파견 의지를 밝혔다. 종전선언과 맞바꾸지는 않더라도 미·북 유해 공동 발굴이 양국 협상에 모멘텀을 이어가는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양측 이해관계가 일치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지난 27일(현지 시각) '미군 유해 추가 발굴 임무를 위해 북한에 군 인력을 다시 들여보낼 수 있느냐'는 질문에 "분명히 고려되고 있다. 틀림없다"고 했다. 이번에 송환된 55구의 유해 외에 추가적인 공동 발굴을 시사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북한이 유해를 찾고 또 찾으면서 약속을 계속 이행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해외에서 사망한 미군 유해 발굴과 신원 확인을 담당하는 미국 국방부 산하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자료에 따르면, 북한에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6·25전쟁 미군 전사자는 5300여 명이다. 정부 소식통은 "참전용사, 전사자에 대한 예우가 각별한 미국에서 유해 발굴·송환은 정치적으로 매우 중대한 사업"이라며 "트럼프 행정부로서는 미·북 협상과 관련해 냉랭한 자국 내 여론을 돌릴 수 있는 사안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도 비핵화 협상에서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는 유해 공동 발굴에 부정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추가 유해 송환 때는 '살라미'식으로 보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과거 미군 유해 송환 등 미·북 협상에 관여했던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주 주지사는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 "그들(북한)이 일정 수의 유해는 '공짜'로 보내주겠지만, 그다음엔 '유해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 '유해를 발굴해야 한다'는 등의 이유로 돈을 요구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그런 식으로 최대한 쥐어짜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30/201807300020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