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맞아 6·25 전쟁 중 전사한 마오쩌둥(毛澤東) 장남 마오안잉(毛岸英) 묘를 찾았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맞아 6·25 전쟁 중 전사한 마오쩌둥(毛澤東) 장남 마오안잉(毛岸英) 묘를 찾아 북중 친선관계를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김정은 동지께서 위대한 조국해방전쟁 승리 65돌 즈음하여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열사릉원을 찾으시고 화환을 진정(증정)하시었다"고 밝혔다. 리수용·김영철·리용호·노광철 등 핵심 측근들이 수행했으며 구체적인 날짜는 언급되지 않았다.

김정은은 중국인민지원군열사릉원에서 6·25 전쟁 중 전사한 마오쩌둥(毛澤東) 장남 마오안잉(毛岸英) 묘를 찾아 추모하고 묵상했으며 화환과 노동당 중앙위원회, 당 중앙군사위원회, 국무위원회의 공동명의로 된 화환을 전달했다.   

김정은은 이 자리에서 "조국해방전쟁시기 중국의 당과 정부와 인민은 건국 초기의 많은 곤란을 무릅쓰고 자기의 끌끌한 아들딸들을 조선전선에 서슴없이 파견하여 우리 인민의 정의의 위업을 피로써 도와주고 전쟁승리에 불멸의 공헌을 하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조중(북중) 관계는 결코 지리적으로 가까워서만이 아니라 이렇게 서로 피와 생명을 바쳐가며 맺어진 전투적 우의와 진실한 신뢰로 굳게 결합 되어있는 것으로 하여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특수하고 공고한 친선관계로 발전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7/201807270124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