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일 남북정상간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로 육군 9사단 교하중대 교하 소초 장병들이 경기도 파주시 민간인 통제구역내 설치된 고정형 대북 확성기를 철거하고 있다./연합뉴스

북한이 연일 미국을 향해 정전협정 폐기와 종전선언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

북한 대남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26일 “선반도에서 정전상태가 지속되는 한 긴장 격화의 악순환이 되풀이되지 않는다는 실질적 담보가 없으며 정세가 전쟁접경으로 치닫지 않는다고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며 “이러한 심각한 사태를 막기 위한 근본방도는 조미가 하루빨리 낡은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종전을 선언하며 조선반도에 공고한 평화보장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조선전쟁을 일으키고 전 기간 전쟁에 참가한 미국이 종전을 선언하는데 마땅한 책임과 의무감을 지니고 있으며 누구보다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면서 “계단을 오르는 것도 순차가 있는 법”이라고 했다.

이어 “종전선언을 마치 그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처럼 여기는 것은 초보적인 상식도 없는 무지의 표현이며 자가당착의 궤변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미국은 싱가포르 조미공동성명 이행의 첫걸음인 종전선언 채택에서 자기의 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매체가 종전선언 체결을 촉구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종전선언 채택은 평화보장의 첫 공정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전쟁의 일시적 중지를 의미하는 정전이 결코 전쟁의 종결로 될 수 없으며 평화를 담보하지 못한다는 것은 역사가 남긴 심중한 교훈”이라면서 “조미(북미) 사이의 극단적인 적대관계를 끝장내고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는 견지에서 보나, 두 나라 인 민의 이익과 평화와 안전을 위한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는 견지에서 보아도 종전선언 채택은 반드시 거쳐야 할 첫 공정”이라고 했다.

통신은 이어 “종전선언 채택 문제에 대해 말한다면 그것은 조선반도에서 긴장을 완화하고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첫 공정인 동시에 조미 사이의 신뢰 조성을 위한 선차적인 요소”라며 “종전선언을 해야 평화가 시작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6/201807260082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