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25일 “남북교류 과정에서 대북제재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국, 유엔 등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겠다”고 했다.

외교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까지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나가 북미 간 비핵화 합의 도출·이행을 촉진하고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미 관계 진전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 확보를 위해서 “중·일·러 등 주요국의 건설적 역할과 국제사회 공 조를 견인하고 미국 등 주요국 대상 공공외교를 통해 해외여론 주도층 지지를 확보하겠다”고 했다.

외교부는 “한반도 비핵화와 함께 북핵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며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 조치들이 비핵화 진전에 맞춰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국과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5/201807250181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