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실무회담서 세부 조율
 

미·북 양측은 16일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을 열어 미군 유해 송환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다. 양측은 전날 장성급 회담에서 큰 틀의 의견 접근을 이룬 기발굴 유해의 송환 계획과 미발굴 유해의 합동 발굴 방안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을 조율했다.

우리 정부 소식통은 "미국 측은 미군 전사·실종자가 많았던 함경남도 장진호 인근 등에 직접 미국 유해 발굴단이 파견되는 '공동 유해 발굴' 사업을 재개하고 싶어한다"며 "재개 시기, 인원, 비용 처리 등의 세부 사항까지 북측과 모두 합의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또 "미·북이 논의해야 할 기술적 세부 사항이 꽤 많다"며 "이미 발굴된 유해의 송환 날짜나 미·북의 공동 발굴 재개 시기 등이 결정되는 대로 미국 측이 공식 발표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미 CNN 방송은 "양측이 미군 유해 합동 발굴에 합의했으며, 200구 가량의 미군 유해가 14~21일 내로 송환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전협정 체결일인 이달 27일에 근접한 7월 말~8월 초 사이 북한이 이미 수습한 유해부터 먼저 송환될 수 있다는 뜻이다. 또 CNN은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이 "아직 발굴하지 못한 미군 유해의 합동 발굴에 나설 것"이란 점을 확인하면서도 구체적 시작 시기는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전날 장성급 회담 종료 후 "양측은 약 5300명으로 추정되는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했던 미국인 유해를 찾기 위한 현장 발굴 작업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미·북은 1996~2005년 함경남도 장진호 인근과 평안북도 운산 등에서 총 33회에 걸친 공 동 유해 발굴 작업을 벌여 229구의 유해를 찾았다. 당시 북한은 발굴지원비 등의 명목으로 9년간 약 2800만달러(약 316억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2005년 2월 북한이 외무성 성명을 통해 '핵무기 보유 선언'을 하자, 미 국방부가 '미군 인력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환경'을 문제 삼아 발굴단을 철수시키면서 공동 발굴 사업은 중단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17/201807170027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