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5~7일 북한을 방문해 6·12 미·북 정상회담에 따른 후속 비핵화 협상을 한다고 미국 정부가 2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뒤 23일 만에 고위급 후속 회담이 열리는 것이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비핵화 업무를 계속하기 위해 폼페이오 장관이 5일(미국 동부 시각) 북한으로 떠난다"며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지도자(김정은)와 그의 팀을 만날 것"이라고 했다. AP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의 평양 도착은 금요일(6일·한국 시각)이 될 것이라고 국무부가 밝혔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미국의 독립기념일인 7월 4일 직후로 잡힌 것을 감안하면, 이번 방북 기간 미군 유해 송환 협상을 마무리 짓고 유해를 돌려받는 등의 이벤트가 있을 수도 있다. 또 북한이 6·12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 과정에 미국 전문가들이 참관하는 문제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성명을 내고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 방문에 이어 7~8일 일본 도쿄를 방문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를 한국과 일본의 (외교) 리더들과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04/201807040030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