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통일농구 대표단의 단장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도 성남공항에서 북한 평양으로 향하는 군용기에 탑승해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남북 통일농구는 통산 네 번째이자 15년 만이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 통일농구에 참가하는 우리 선수단과 정부 대표단이 3일 오전 평양으로 출발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이끄는 방북단은 이날 오전 10시 3분 군수송기 2대에 나눠 타고 성남 서울공항에서 이륙했다. 이들은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으로 향한다.

방북단은 국가대표 선수를 중심으로 한 남녀 농구선수단 50명과 정부대표단 5명, 정부지원단 15명, 취재기자단 10명, 중계방송팀 20명, 장내 아나운서 1명 등 모두 101명으로 구성됐다.

정부대표단은 조 장관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안문현 총리실 국장,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등이다.

조명균 장관은 출발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15년 만에 통일농구대회 참관을 위해서 출발한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의 초석이 되고 이번 평양 통일농구대회가 한반도 평화를 더 진전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이번 통일농구대회는 남북 두 분 정상께서 결단으로 합의된 판문점 선언의 이행 차원에서 이뤄지는 행사”라며 “특히 이번 평양 농구대회는 7·4 공동성명을 계기로 해서 개최가 돼서 더욱 뜻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 성원에 감사드리고 선수단 대표단과 함께 평양에 가서 통일농구대회를 잘 치르고 건강하게 귀환하겠다”고 덧붙 였다.

조 장관은 평양에서 남북고위급회담 상대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북측 고위인사들과 만날 것으로 보인다. 농구광으로 알려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농구장을 찾을 가능성이 있어 이를 계기로 환담 등이 이뤄질 수 있다.

이번 농구 경기는 4일 혼합경기, 5일 친선경기를 남녀 선수별로 개최해 모두 4차례 진행된다. 방북단은 6일 귀환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03/201807030109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