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경제·무역 정책을 총괄하는 대외경제성의 구본태 부상이 2일 오전 베이징(北京)을 방문했다.

구 부상은 이날 평양발 고려항공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한 뒤 중국 측 차량을 탔고, 이를 주중 북한대사관 차량이 뒤따르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이 전했다.

구 부상은 방중기간 중국 정부 인사들과 만나 농업, 철도, 전력 등의 분야에서 양국 경제 협력과 대북 지원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구 부상은 2010년 중국 상하이엑스포 개막식에 참석, 북한측 행사 준비책임자로 활동했다. 또한 같은 해 북한 경제무역대표단을 이끌고 중국 지린(吉林)성 동북아시아투자무역 박람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특히 구 부상은 지난 5월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회담에 배석한 바 있다.

구 부상의 방중은 지난달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제3차 정상회담 후 중국의 대북 경제 지원을 위한 작업이 시작됐음을 보여준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달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 두번째)이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3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

베이징의 또 다른 소식통은 "북한 외무성도 아닌 대외경제성 부상이 왔다는 것은 북한과 중국이 본격적인 경제 협력을 모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유엔 대북제재 결의가 여전히 유효하고, 중국도 기본적인 책무를 다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기 때문에 대북제재를 해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다만, 남북교류와 마찬가지로 북중 간에 교류와 소통을 하는 차원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의 최근 회동에서 대북제재 조 기해제를 요청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이 지난달 28일 러시아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에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하는 성명안을 배포했던 것도 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중국은 6월 12일 미북 싱가포르 정상회담과 김 위원장의 최근 방중 후 대북 제재가 목적이 돼서는 안된다며 제재 완화 필요성을 시사하는 언급과 행보를 보여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02/20180702019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