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대리./연합뉴스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대리는 28일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과 관련해 "우리가 원하는 진전을 이루지 못한다고 생각되면 언제든 훈련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내퍼 대사대리는 이날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외교라운드테이블 세션에 패널로 참석해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은 번복 불가한(irreversible)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미연합훈련 중단은 비핵화 협상을 위한 트럼프 정부의 선의의 제스처"라며 "북한에 기회를 주려는 것이며 북한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어 "미북 관계 개선을 위해선 완전한 비핵화가 선결돼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공조가 필요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도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한 지도부가 외부 세계와 갖는 접촉은 그것이 무엇이든 좋다고 생각한다"며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니 시 주석으로부터 직접 얘기를 듣는 것이 좋은 것 같다"고 했다.

이날 세션에는 내퍼 대사대리를 비롯해 조현 외교부 2차관, 파비앵 페논 주한 프랑스대사,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EU대표부 대사,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 에릭 월시 주한 캐나다 대사가 패널로 참석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비핵화 후속 협상을 위한 여러 노력에 일본은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북한은 (비핵화 관련) 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일 관계 정상화와 관련해 "핵 프로그램과 탄도미사일 위협, 납치자 문제의 포괄적인 해결은 북일정상회담에서 필수적"이라며 "현재까지 다양한 채널을 동원해 북한과 소통을 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북일정상회담 관련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안은 없다"고 설명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8/20180628023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