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한미동맹포럼 초청 연설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은 27일 "모든 한·미 연합 훈련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대화 국면에서 훈련 시기와 내용, 규모 등이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날 국방부 육군회관에서 열린 한미동맹재단(회장 정승조 전 합참의장)과 한미클럽 주최 포럼에서 "모든 (한·미) 연습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받은 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각종 한미 훈련이 잇따라 중단되면서 북한 비핵화 협상 기간 중 모든 훈련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었다.
 
이미지 크게보기
빈센트 브룩스(오른쪽) 주한미군사령관이 27일 서울 용산구 육군회관에서 열린 한미동맹재단과 한미클럽 주최 포럼에 참석해 거수경례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브룩스 사령관은 "(이번 훈련 중단은) 우리에게 하달된 명령"이라고 했다. 그는 "이것이 모든 연습과 훈련을 중단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며 "다만 (북한과) 신뢰 구축 형성이 매우 중요한 시기에 불필요한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당면한 훈련을 중단하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브룩스 사령관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밝힌 이후에도 미사일 제거나 핵무기 체계의 파괴, 재래식 무기 감축, 전방 부대 철수 등 실제 군사 역량은 축소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만 "북한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의심할 수도 있고, 앞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기대를 가질 수도 있다"며 "(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북한 체면을 살려주면서도 과거로 돌아가지 않도 록 압박을 지속하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칼을 칼집에 넣어두더라도 칼 쓰는 법을 잊어선 안 된다"며 "대규모 훈련이 중단된다고 해도 군사적 대비 태세는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주한 미군 철수 문제에 대해 "한·미 정상 모두에게 관심 사항이 아니다"면서 "그 어떤 의심이나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8/20180628008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