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북한 비핵화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원자력 시설 사고 대응 노하우를 가진 기술자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외무성 간부는 “핵 관련 시설을 해체하려면 방사선량이 많은 환경에서 작업하는 노하우가 있어야 하는데, 미국도 핵 시설 사고는 많이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일본의 지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1999년 이바라키(茨城)현 도카이(東海)촌 방사능 누출사고나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원전사고 등을 통해 다양한 원자력 사고를 경험 했다. 이 외에도 원자력 발전소 폐로 작업 기술을 가지고 있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 간부는 지난 20일 크리스토퍼 포드 미국 국무차관보와 일본 도쿄에서 회담을 갖고 구체적인 기술협력 내용을 협의했다. 고노 외무상도 7월 오스트리아 빈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아마노 유키야 사무국장과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협력의 구체적인 내용이 논의될 전망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8년 6월 7일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회견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북한과 직접 만나 대화하고 싶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IAEA의 북한 핵시설 사찰 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지난 16일 오전 요미우리TV 에 출연해 “핵위협이 없어지면 일본도 평화의 혜택을 보기 때문에 일본이 (사찰) 비용을 부 담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북한 핵폐기를 위한 국제기구를 만들어 비핵화 비용을 부담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일본은 최근 북한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미·북 정상회담 개최와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일본이 배제되는 상황을 우려한 움직임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미·북 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북·일 정상회담을 할 의향을 거듭 밝혀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6/201806260111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