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北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14일 북한인권재단 사무소 임대차 계약 해지를 발표하자 탈북자들과 북한 인권 단체들은 이를 '재단 폐쇄'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남북 교류를 하면 북한 인권은 입도 뻥긋 못 하는 거냐"며 반발했다. 서재평 탈북자 동지회 사무국장은 "정부가 김정은의 눈치를 보면서 김정은이 가장 싫어하는 북한 인권을 도륙 내는 것으로 남북 공조를 하고 있다"고 했다.

김태희 자유와 인권을 위한 탈북민연대 대표는 "정말 어렵게 북한인권법이 통과되고 북한인권재단 사무소 간판을 올렸는데 21개월 만에 폐쇄된다니 화가 난다"며 "북한에 잘 보이겠다고 북한 주민의 인권을 무시해도 되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강철호 탈북민자립지원센터 센터장은 "북한 비핵화와 북한 인권은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수레의 양쪽 바퀴처럼 함께 굴러가야 한다"며 "인권 문제를 포기하는 것은 절름발이 정책에 불과하다"고 했다.

북한인권단체들은 이번 조치가 정부의 북한 인권에 대한 의지 부족을 드러낸 처사라고 했다. 김태훈 한반도인권을 위한 변호사모임 대표는 "이 정부 사람들이 남북 교류 협력에 북한 인권은 걸림돌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결국 포기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윤여상 북한인권정보센터 소장은 "15억원을 낭비하고 결국 북한인권재단 사무실까지 폐쇄한 것은 정부나 국회가 북한 인권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15/201806150015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