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미북 합의하려면 김정은 위원장 과감한 결단 필요, 김 위원장은 결단 내릴 수 있는 지도자”

-“지난 72시간 많은 진전 이뤄, 6·12정상회담 개최 여부는 아직 몰라”

-“북한 근본적으로 다른 길 모색하고 있다고 믿어”

미국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이틀간 회담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예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믿는다”며 “지난 72시간동안 실질적인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기로 예정돼 있는 미·북정상회담의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5월 31일(현지시각) 오후 뉴욕 맨해튼 롯데팰리스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북이 합의를 하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며, 이번 기회를 흘려버리는 것은 비극과 다름없다”면서 그렇게 말했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은 그 같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지도자이며 앞으로 몇 주 또는 몇 개월간 우리는 그것이 이뤄질 수 있는지를 시험해보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나는 김정은 위원장을 두 번, 김영철 부위원장을 세 번 만났다"면서 "일련의 회담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라는 미국 정부의 일관된 입장을 견지한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했다”고 해 북측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김 부위원장이 워싱턴으로 가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할 예정”이라며 “그래서 김 위원장, 즉 북한과 미국이 새로운 평화와 번영 그리고 안보의 시대로 나아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기자회견에 앞서 이날 오전 김 부위원장과 전날 만찬을 가졌던 맨해튼 주유엔 미국 차석대사 관저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고 정상회담 주요 쟁점을 놓고 협상했다. 회담은 오전 9시 5분쯤 시작해 오전 11시 25분까지 2시간 20분 정도 계속됐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 종료 후 트위터에 “우리는 우리의 지도자 간에 열릴 정상회담을 위한 우선 사항들을 논의했다”면서 “실질적인 회담을 했다”고 전했다. 또, “회담에서 좋은 진전이 이뤄졌다. 북한과 세계는 한반도의 비핵화로부터 크게 이득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 미측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했을 때 김정은 위원장 접견에 배석했던 앤드루 김 미 중앙정보국(CIA) 코리아 미션센터(KMC)장과 마크 램버트 국무부 한국과장 등이, 북측에서는 대미외교 주요 실무자인 최강일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국장대행과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등이 배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01/201806010027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