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정의용<사진> 국가안보실장이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와 핵물질을 해외 반출하는 방안을 미국에 먼저 제안했다’고 보도한 일본 아사히신문에 대해 무기한 출입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한 입장글을 통해 “지난달 24일 정 실장이 존 볼턴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에게 북한의 핵무기 일부 반출안을 제안했다는 아사히신문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근거 없는 기사를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한 아사히 신문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청와대는 아사히 신문의 이번 허위보도와 관련, 대응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사히 신문이 보도 과정에서 청와대 쪽에 확인 취재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청와대 출입사로 등록된 이 매체가 무기한 출입정지 처분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익명의 한미관계소식통을 인용해 “정 실 장이 지난달 24일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 때 미국 측에 이 방안을 타진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정 실장이 미국에 ‘단계적·동시적’ 핵 폐기를 주장하는 북한의 입장을 감안해 핵무기와 핵물질을 해외로 반출한 뒤, 핵 관련 시설은 시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해체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볼턴 보좌관은 당시 정 실장에게 즉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8/201805180201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