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동영상을 남겨야 하는 탈북자의 운명이…." 김태희씨는 감정이 복받친 듯 멈칫하다 "비참하기까지 합니다"고 했다. 2007년 입국한 김씨는 엊그제 페이스북에 2분30초짜리 영상을 올렸다. "만약 제가 북한에 들어가 기자회견을 한다면 100% 타의에 의해 납치됐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고 했다. 최근 나오는 탈북자 송환 얘기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지 않을 수 없어" 영상을 올렸다고 했다.

▶민변이 2년 전 중국 내 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의 탈북을 국정원이 총선용으로 기획했다며 고발해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지난주 한 방송사가 종업원 탈북이 전 정부의 기획이라고 보도한 데 이어 맞장구치듯 나온 조치다. 통일부도 '종업원들이 북송을 요구하면 돌려보낼 거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탈북자들 불안감에 불을 질렀다. 김태희씨가 얼마나 기막혔으면 소셜 미디어에 이런 영상까지 올렸을까.

칼럼 관련 일러스트

▶박근혜 정부가 2016년 4월 총선을 엿새 앞두고 북한 식당 종업원 탈북을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을 놓고 선거에 이용한다는 지적이 나온 건 사실이다. 그러나 탈북을 공개해 선거에 이용하려 했다고 해도 그 문제와 목숨 걸고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은 별개의 사안이다. 당시 식당 종업원 20명이 함께 탈북하려 했지만 7명은 가족을 걱정해 빠졌다고 한다. 민변 주장대로 '납치'라면 있을 수 있는 일인가. 북은 민변과 같이 '강제 납치'를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북의 가족들을 일부러 온전하게 놔두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 만약 탈북 종업원들이 '북에 돌아가지 않겠다'고 의사를 밝히면 그 가족들은 어찌 되겠나. 전(前) 정권 욕보일 수 있으면 탈북자나 그 가족 인권은 무시해도 되나.

▶이런 와중에 부산의 협성문화재단이 탈북자를 돕는 북한인권시민연합을 후원하겠다고 밝혔다. 그제 본지에 실린 이 단체 김영자 사무국장 인터뷰에 공감해 앞으로 심사를 거쳐 매달 1000만원씩 후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국장은 "너무 감사해 눈물만 흘리고 있다" 고 했다. 1996년 설립된 북한인권시민연합은 북한 인권 실태를 알리고 탈북자를 돕는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언론도 여론도 한 방향으로만 달린다. 그렇게 일방적으로 쏠리는 것 같아도 양식(良識)과 분별력을 지닌 시민들은 언제나 그 자리에 그대로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탈북자를 돕겠다는 부산 한 재단의 결정은 많은 이에게 힘을 줄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5/201805150312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