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이란 나탄즈의 지하 핵 시설은 긴장에 휩싸였다. 과학자들은 핵폭탄 원료인 농축우라늄을 만드는 신형 원심분리기의 첫 가동 순간을 기다리는 중이었다. 그러나 기술 책임자가 작동 버튼을 누르는 순간 귀를 찢는 폭발음과 함께 원심분리기는 날아가 버렸다. 누군가 핵 시설에 불량 부품을 끼워 넣어 발생한 폭발 사고로 추정됐다.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가 배후로 지목됐지만 증거는 없었다.

▶모사드는 1980년대 말 파키스탄 핵 개발 주역과 접촉한 이란의 핵 개발 야심을 일찌감치 간파했다. 2005년 '이스라엘을 지도에서 지워버리겠다'고 공언하는 이란 대통령이 등장하자 사력을 다해 이란 핵 저지에 나섰다. 2010~2012년 암살한 이란 핵 과학자만 4명이다. 대부분은 수도 테헤란에서 차를 타고 가다가 차에 접근한 오토바이 운전사가 붙인 '자석 폭탄'에 목숨을 잃었다. 이란 핵 시설에선 원인을 알 수 없는 각종 사고가 잇달았다. 결국 이란은 2015년 미국 등과 핵 합의를 할 때까지 핵무기를 완성하지 못했다.

칼럼 관련 일러스트

▶이란 정보기관 '모이스'도 반격에 나섰다. 2012년 1월 우라늄 농축시설 부소장이 암살당한 것이 계기였다. 한 달 뒤 태국 방콕에서 주택 지붕이 날아가는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 사망자 3명과 피를 흘리며 뛰쳐나온 1명은 엉뚱하게도 이란 국적이었다. 모이스가 모사드처럼 '자석 폭탄'으로 이스라엘 외교관을 노리다 은신처에서 실수로 폭탄이 터져버린 것으로 알려졌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엊그제 TV 생방송에 나와 '이란이 핵 합의를 위반한 증거'라며 이란에서 입수한 CD 183장과 문서 5만5000여 장을 공개했다. 문서 무게만 500㎏이다. 지난 1월 모사드 요원들이 테헤란의 한 비밀 창고를 털었다고 한다. 2년 가까이 준비한 비밀공작이었다. 적국 수도에 침투해 0.5t이나 되는 문서를 어떻게 빼냈는지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

▶한국 국정원은 우파 정권일 때는 댓글을 달고 좌파 정권일 때는 북한과 교섭 을 한다. 국정원은 지난 3월 북한 특별열차가 중국에 들어간 뒤에도 김정은 방중(訪中)을 확인하지 못했다. 본연의 임무는 못 하고 대북 교섭만 하니 한국엔 진정한 정보기관이 없다는 말까지 나오는 모양이다. 서훈 국정원장이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장 현장에서 감격해 눈물을 닦는 모습이 신문에 실렸다. 아마도 세계 정보기관 역사에 남을 희귀한 장면이 아닐까 싶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02/201805020314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