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6월 16일 서부전선 오두산전망대에서 대북확성기가 철거되는 모습. /연합뉴스

국방부는 다음 달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 대북 확성기방송 시설을 철거한다고 30일 밝혔다. 군 당국은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 차원"이라고 밝혔지만 철거와 관련해서는 북한과 합의 없이 먼저 진행하는 사안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행위를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을 준수하고자 우선적으로 확성기 철거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실무자들 차원에서 남북이 동시에 철거 행위에 나서는 것을 합의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군사적 신뢰 구축을 위한 초보적 단계로서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철거하게 됐다"고 말했다.

'먼저 행동으로 나가는 게 성급하다는 지적이 있다', '북한이 철거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난 23일 확성기 방송을 먼저 중단했을 때 북한도 방송을 중단한 선례처럼 철거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판문점 선언과 관련한 구체적인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확성기 부분을 비롯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부분들, 서로 간 신뢰 구축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고려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30/201804300107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