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일본과의 대화 의사를 밝힌 것은 대북 제재를 완화하고 대규모 경제 지원을 받으려는 목적이 크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30일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는 일본인 납치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아베 총리도 북한과 대화할 의사를 갖고 있고 북·일 국교 정상화를 바라고 있다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김 위원장도 북한이 언제든지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후 악수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아사히신문은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 “북한 노동당 내부에서는 이미 미·북 정상회담 후 북·일 정상회담을 할 방침이 설명됐으며 ‘안전 보장은 미국과, 경제는 일본과 주로 협의한다’는 전략이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에 따른 경제 지원을 참고해 북·일 국교가 정상화되면 100억~200억달러(약 10조7000억~21조3800억원)의 경제 지원을 바라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사히신문은 “북한은 각국이 중요시하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주면서 환심을 사고 각국을 이간하려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에서 경제 지원을 이끌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아베 정권이 중시하는 납치 문제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경제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8년 4월 18일 미 플로리다주 팜비치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정상회담 중 골프 회동을 하고 있다. /트럼프 트위터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과 전화 통화 후 기자들에게 “문 대통령의 성의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북한 관영 매체들은 남북 정상회담 후 일본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8일 밤 논평을 통해 일본의 최대 압박 유지 방침을 겨냥, “일본이 대세에 역행하면 할수록 기세가 오른 큰 강의 흐름에서 영원히 밀린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노동신문도 29일 일본을 향해 “불쌍한 섬나라의 히스테리”라고 했다. 북한이 북·일 협상에 대비해 협상 조건을 유리하게 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30/201804300066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