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상회담 전부터 비준 준비
한국당 "우릴 고립시키려는 공세… 합의문대로라면 막대한 돈 들어… 비용부담 구체안 없인 비준 안돼"

평화당·정의당은 "힘 실어줘야"
바른미래당 "시기상조" 유보적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체결한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선언문의 효력과 이행을 법적으로 담보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위장 평화 쇼'라며 반발하고 있어 국회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문제가 여야 간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는 문 대통령과 김정은의 합의 사항을 '제도화'하고 '영속화'한다는 의미를 지닌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앞서 2000년과 2007년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나온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은 국회 비준을 받지 못했고, 그 뒤 정권이 바뀌면서 흐지부지됐다.

이러한 점을 의식해 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일찌감치 "정상회담 합의의 국회 비준을 받도록 준비하라"고 청와대 참모진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007년 10·4 선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유엔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 결의까지 나왔지만, 결과가 어땠나"라며 "남북 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 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청와대는 27일 '정상회담 설명 자료'를 통해 "법적 근거와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신속하게 남북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판문점 선언에 대한 비준 동의안은 곧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의 입장은 갈렸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29일 "남북 정상회담의 실천을 위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도 28일 논평을 통해 "이제 국회가 나서야 할 때"라며 "국회 비준으로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실천에 힘을 실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판문점 선언이 새 역사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을 우리 국민 모두의 선언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9일 '댓글 조작 규탄대회'에서 "만찬장에서 자기들만의 잔치를 하고 아양을 부린 사람들이 무슨 양심으로 비준 얘기를 꺼내느냐"고 말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합의문 내용 중 '철도·도로 연결' 등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간다"며 "비용 부담을 어떻게 할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한 국회 비준은 어렵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의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본지 통화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고 볼 수 없고, 아직 미·북 정상회담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 국회 비준 얘기는 시기상조"라고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판문점 선언이 국회 비준 동의를 받으려면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293명)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민주당(121명)과 평화당(14명), 정의당(6명)에 바른미래당 소속이면서 사실상 평화당과 함께하고 있는 비례대표 3명, 민주당 출신의 정세균 국회의장, 국민의당 탈당파인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가세하면 148명으로 과반이 된다. 그러나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수(數) 싸움'으로 몰고 갈 경우 그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고, 선거를 앞둔 여권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여당이 개헌 논란에 이어 또다시 비준 논란을 만들어 한국당을 고립시키는 정치 공세를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측은 "지방선거와 국회 비준은 별개 사항"이라며 "판문점 선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은 오히려 한국당"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30/201804300015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