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D-2]

"핵 신고·검증 등 北행동이 필요"
백악관 "최대 압박 캠페인 지속"
 

수전 손턴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지명자
한국을 방문 중인 수전 손턴〈사진〉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지명자는 24일 "주한 미군 철수는 미국이 고려할 (대북 안전 보장) 리스트에 들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손턴 지명자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북한이 비핵화의 대가로 요구하는 체제 안전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란 질문에 "미국은 북한의 입장을 들을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이렇게 말했다. 손턴 지명자는 "무엇이 북한을 안전하다고 느끼게 만드는지 듣고 싶다. 김정은과 협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직접 듣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의 '적대시 정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한·미 동맹과 연합 훈련은 방어적 성격"이라면서 "주한 미군 철수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밝혔다.

손턴 차관보는 또 '(핵사찰 수용 등)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징후가 있었나'란 질문에는 "현재까지 우리가 본 것은 여기저기 공개된 말(statements)뿐이고, 우리가 비핵화 진정성을 믿기 위해서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2008년 영변 냉각탑 폭파 같은 것은 상징적 제스처였다"면서도 "다른 나라의 비핵화 사례를 보면 핵 신고, 사찰, 검증, 폐기 등 기대되는 여러 행동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말을 순진하게 믿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의 전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최대 압박 캠페인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발표 등과 관련해서도 "아직 가야 할 길은 더 멀다"고 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트위터에 '북한과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질문이 쏟아지자 즉답을 피하면서 "기자들과 이에 대해 협상할 생각이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에게 남겨두자"고 했다.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오류가 있었고, 비핵화 합의는 없었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한편 미 상원 외교위원회는 이날 북핵 협상을 막후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을 찬성 11, 반대 9로 통과시켰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25/201804250016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