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가 남북 정상회담에서 경제협력을 의제로 삼지 않는다는 방침을 미국과 일본 등 관련국에 전달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경제협력의 전제가 되는 북한의 비핵화 문제에 집중하고, 회담을 미북 정상회담의 ‘예비회담’으로 삼고자 한다는 분석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관련 국가들에 “현재 경제협력을 (남북 정상회담) 의제로 다룰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들도 회담의 주요 안건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남북 관계 개선을 꼽았다.

신문은 “한국 내에서는 개성공단 사업과 금강산 관광 사업의 재개를 바라는 목소리가 높지만, 한국 정부는 유엔 제재 결의 등을 존중해 회담에서 인도적 문제나 문화교류 등만 다룰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신문은 이어 “한국은 북한의 핵개발 문제를 미북 정상회담으로 연결시키고 싶다는 생각”이라며 “앞서 2000년, 2007년 열렸던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달리 이번에는 ‘미북 정상회담의 예비 회담’이라는 색채가 강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018년 4월 1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과 북한은 아직 정상회담 공식 의제를 확정짓지 못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의제 확정을 위한 예비회담을 목적으로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평양에 보내는 방안을 제시했다.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브리핑에서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필요하다면 서 원장과 정 실장이 평양을 방문할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8/201804180083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