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북의 숨겨진 노예단' 다큐 "임금? 전부 캡틴이 가져간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한 건설 공사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을 촬영한 모습.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한 건설 공사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을 촬영한 모습. /BBC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들이 달러벌이를 위해 사실상 '현대판 노예'처럼 일한다는 생활상이 영국 BBC방송의 탐사보도를 통해 16일(현지 시각) 공개됐다.

BBC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파노라마'는 이날 러시아, 폴란드 등 해외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의 실상을 보도했다. BBC는 30분짜리 이 다큐멘터리에 '북한의 숨겨진 노예단'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취재팀은 지난 2년간 북한 노동자들이 많이 근무하는 러시아, 폴란드, 중국을 찾아 그들의 실상을 취재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한 아파트 건설 현장의 북한 노동자는 "네가 사람이라고 생각해? 넌 개다. 이 쓰레기나 처먹어" 같은 말을 듣는다고 했다.

그는 "우리가 버는 돈은 대부분 넘겨줘야 한다. 어떤 사람은 '당 자금', 어떤 사람은 '혁명 자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를 못 내면 이곳에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노동자는 "지금은 (임금을) 전부 캡틴이 가져간다"고 했다. '캡틴'은 관리자 역할을 하는 북한 사람이다.

폴란드 조선소에도 800명 정도의 북한 노동자가 용접공이나 막노동꾼으로 일하고 있다. 조선소가 있는 슈체친 지역의 한 업체 근로 감독관은 "공사 마감 때가 되면 북한 노동자들은 휴식 없이 일한다"고 했다. 또 다른 업체 관리자는 "노동자들이 다른 곳으로 이동할 필요 없게 공사 현장 바로 옆에 숙소를 따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탈북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는 이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으로 흘러 들어간 돈이 평화적인 곳에 쓰였다면 북한은 지금보다 엄청난 산업 근대화가 이뤄졌을 것"이라며 "이 숱한 돈이 김씨 일가 개인의 사치와 핵·미사일 개발에 쓰였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했다.

2016년 통일연구원에 따르면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는 12만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안보리는 작년 12월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를 2년 안에 북한으로 송환하도록 하는 대북 제재안을 채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8/201804180017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