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은 北에 억류된 美·韓·日 주민문제 최우선 생각"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 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 합의가 첫 만남에서 곧바로 이뤄질 수 있다는 어떤 환상도 갖고 있지 않다"며 "미·북 정상회담 장소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지명자의 전날 청문회 발언과 같은 언급을 하면서 미·북 정상회담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경계한 것이다. 미국 정부 관계자들이 연이어 같은 취지의 말을 하는 것은 미 정부 내에서 미·북 정상회담 대응 기조에 대해 상당 부분 협의가 돼 있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나워트 대변인은 또 미국이 평양에 연락사무소나 대사관을 개설할 가능성에 대해 "미국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미국은 지속적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해왔고, 북한 김정은도 이에 전념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며 "미국이 북한과 마주 앉아 대화하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했다.

한편, 트럼 프 행정부 고위 관리는 이날 전화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된 미국과 한국, 일본 주민들의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문제를 신년 국정연설, 한국 국회 연설 등에서 거론한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했다. 이에 따라 미·북 정상회담에서 납북자 문제 등 북한의 인권유린과 관련된 문제도 함께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6/20180416001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