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용/ 트럼프 김정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북미 정상회담 개최 전에라도 비핵화 로드맵(시간표)을 만들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도쿄신문이 13일 보도했다.

도쿄신문은 이날 베이징(北京)발 기사에서 북중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이 지난 3월 26일 북중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성실히 대응하면, 북미 정상회담 전이든 후든 비핵화 로드맵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김정은이 5~6월 열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 전(前)에라도'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에 나설 수 있음을 밝히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신문은 이 같은 김정은의 자세에 대해 "올 가을 중간선거를 앞두고 비핵화라는 성과 달성을 서두르는 트럼프 정권에게 (당근책을 제시함으로써) 대화에 보다 유리하게 끌어들이기 위한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 소식통은 또 김정은이 "미국이 확실히 체제보장과 전면적인 보상을 하면 핵을 포기할 수 있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중단한다면 핵을 보유할 필요는 없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핵포기에 전제 조건을 붙 인 것이다.

앞서 북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 외무성은 김정은이 시진핑에게 "미국이 우리의 노력에 선의로 응해 단계적으로 보조를 맞춰 조치를 취하면, 한반도의 비핵화 문제는 해결된다"라고 말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발언에 대해 신문은 "비핵화를 위한 각 단계마다 체제보장 및 제재 해제 등의 보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더욱 선명히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3/201804130082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