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정부 독단으론 北위협 못 풀어"
정의용은 볼턴과 워싱턴 회동… 北 비핵화 로드맵 놓고 조율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원로 자문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 상황은 과거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며 "북·미 간 비핵화 합의가 이행돼야 남북 관계를 풀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데, 남북 간 합의만으로는 남북 관계를 풀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비핵화 방식을 놓고 '일괄 타결식 해결'을 주장하는 미국과 '단계식 해결'을 원하는 북한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남북, 북·미 정상회담도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이미지 크게보기
문재인(왼쪽 여섯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원로 자문단’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자문단 멤버들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원로 자문단을 공식적으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문단에는 임동원·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 2000년과 2007년 1·2차 남북 정상회담 실무를 맡았던 김대중·노무현 정부 인사 등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문 대통령은 남북, 북·미 대화 국면에 관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으로 나아갈 수 있는, 두 번 다시 오기 힘든 기회"라고 했다. 이어 "남북 관계가 지난 10여년간 파탄 난 상태에서 북핵·미사일은 미국도 위협을 느낄 만큼 고도화됐다"며 "정부 독단으로 풀어갈 수 없고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국민 공감과 지지가 있어야만 한다"고 했다.

북·미 간 비핵화 합의를 위해 우리 정부도 대미(對美)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2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존 볼턴 신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만나 북한 비핵화 해법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형식상 볼턴 보좌관의 취임 사흘 만에 이뤄지는 '상견례' 성격이 강했다. 전임 허버트 맥매스터 보좌관과 구축했던 핫라인을 볼턴 보좌관과도 계속 이어나가려는 것이다. 정 실장은 '대북 강경파'로 분류되는 볼턴 보좌관이 구상하는 북한 비핵화 로드맵을 놓고 조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3/201804130022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