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 사건 70년을 계기로 만든 시민단체 모임 '기념사업위원회'가 7일 오후 서울 미국 대사관 앞에서 반미(反美) 집회를 열고 미·북 평화협정 체결과 한·미 합동훈련 영구 중단 등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회에는 민노총 등 103개 단체가 포함돼 있고 올해 정부 예산 30억원을 지원받는다. 이 4·3위원회가 펼치는 올해 기념사업 40여 개 중 하나가 반미 시위다. 위원회 홈페이지에는 찢어진 성조기와 함께 '대북 적대정책 폐기' '제주 4·3 학살 진짜 주범 미국은 즉각 사과하라' 등 구호가 적혀 있다. 7일 반미 시위에는 위원회 외에도 30개 단체가 참여한다고 한다. 그중엔 대법원에서 이적단체로 규정된 범민련 남측본부도 포함돼 있다. 이 단체는 그동안 연방제 통일과 국가보안법 폐지, 주한미군 철수 등을 주장하더니 최근엔 '북·미 동시 핵군축' '한반도 전역 비핵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모두 북한 정권이 주장하는 내용들이다.

4·3 사건이 일어난 때가 미 군정(軍政) 시절인 만큼 미국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시각은 있어왔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북한의 대미(對美) 비난과 구별하지 못할 정도의 내용으로 반미 시위를 벌일 일은 아니다. 4·3 사건은 남로당의 무장 폭동을 우리 군경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민간인 희생자가 다수 발생한 사건이다. 군경의 진압이 지나쳐 발생한 민간인 희생에는 위로·사과·보상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정작 이 사건을 일으켰던 남로당 주동 세력은 그 후 월북(越北)해 북한 정권에 참여하고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등이 됐다. 그런데도 4·3 기념사업 단체에서 반미 시위를 계획하고 그 시위에 이적단체까지 참여하는 게 지금 우리 사회 현실이다. 여기에 문제를 제기하면 정부는 "낡은 이념의 굴절된 시각"이라고 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04/201804040320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