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에서 30일 북한 핵문제에 대해 ‘선(先)폐기·후(後)보상’이라는 리비아식 해법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견임을 전제하고 “고르디우스의 매듭이든, 일괄타결이든 굉장히 현실에서 존재하기 어려운 방식을 상정하고 있는 것 같다"며 “‘리비아’식이랄지, 그건 지금 북한에서는 적용하기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는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를 중심으로 한 미국 내 강경파들의 북핵 해법에 이견을 밝힌 것이라 주목된다.

이 관계자는 “북한 핵문제가 25년째다. 그 문제를 (전원)코드를 뽑아서 텔레비전이 꺼지듯이 일괄타결을 선언하면 비핵화가 다 끝나나”라며 “검증과 핵폐기 과정은 다 순차적으로 밟아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지 그걸 아주 미세하게 잘라서 조금씩 조금씩 밟아나간게 지난 방식이라면, 지금은 (미국과 북한의) 두 정상 간 원칙적 선언으로 큰 뚜껑을 씌우고, 그 다음에 실무적으로 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라고 했다.

그는 “(결혼에 비유하면) 자꾸 혼수나 시부모 문제를 이야기하는데, 미세하게 그런 문제가 없는 결혼이 어디 있겠나”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5월 말까지 만나겠다고 선언한 것에서 해보겠다는 의지를 알 수 있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갖고 있는 비핵화 구상에 대해서는 “테이블에 들어오는 당사자들의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우리 생각이 있다기보다 중재자로서 서로 다른 생각을 조정하고 타협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취재진에게 남북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북남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라고 말한 데 대해서는 “남북 간 정상회담 의제가 다른 것은 아니다. 어느 시점에 의제를 결정할지에 대한 스케줄 정도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전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위원 간 회담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결과에 대해서 아주 작은 부분까지 상세하게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방중 정상회담에 대한 후속 조처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하다 보니 길어진 것”이라며 “중국 측과 정치·문화·사회·경제·인적교류 등 폭넓은 이야기를 했고, 특히 중국 관광객의 우리나라 방문 문제와 환경문제는 확실하게 이야기했다”고 했다. 다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논의가 있었나’라는 취재진 질문에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30/201803300081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