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오는 5월 예정된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함경북도 풍계리 내 군부대 규모를 절반으로 줄이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아사히 신문은 28일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 핵 실험장 근처에 주둔 중인 제19연대에 이 같은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핵 실험장 근처에서 갱도 건설 작업을 벌이던 4개 대대 중 2개 대대가 풍계리를 떠나게 된다.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찍은 위성사진. 지난 2일(왼쪽)에는 인력, 굴착 장비로 추정되는 물체가 포착됐지만 17일(오른쪽) 사진에는 인력과 차량이 보이지 않았다. /38노스


북한은 당초 핵실험장를 폐쇄하는 방안도 고려했으나, 미·북 관계가 다시 악화하면 핵실험 을 재개하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해 9월 6차 핵실험 이후 풍계리 서쪽 갱도에서 굴착 작업을 진행했으며 올해 3월 초 사진에서도 상당한 양의 흙더미와 굴착 장비, 인력이 포착됐다. 그러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 등에 따르면 3월 중순부터 갱도 굴착 작업이 눈에 띄게 줄었다.

풍계리에 남게 되는 나머지 2개 대대는 핵 실험장 근처 갱도의 설계 등을 맡고 있는데, 미·북 회담에서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할 경우 이들도 철수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이 2008년 6월 영변 핵시설에 있는 원자로의 냉각탑을 폭파한 것와 같이 합의 이행을 증명하는 수단의 하나로서 풍계리 핵 실험장을 폐쇄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러나 북한이 이미 핵무기를 완성한 상태라 추가 핵실험이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닌데다, 핵 폐기까지는 최소 10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풍계리 핵 실험장 폐쇄의 의미를 신중히 짚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28/201803280070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