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다로(河野太郎·사진) 일본 외무상은 20일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고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 참석해 한국, 미국, 일본이 북한과 각각 회담을 하는 것은 북한의 입장을 유리하게 하는 것일 뿐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남북간, 북미간 정상회담과 관련해 “두 나라(한국과 미국)가 회담을 한다고 해서 (일본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인가”라며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된 고노 외무상의 이런 발언은 북한과 대화 의지를 보이는 최근의 일본 정부 분위기와 다소 온도차가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선언 상황을 언급하며 북한과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고노 외무상의 이날 발언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풀만한 실마리가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과의 대화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일본 정부의 어려움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대북 대화 분위기에서 소외됐다가 뒤늦게 북한과의 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대북 압력 일변도의 주장을 펴온 일본 정부의 입장에서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납치 피해자 문제의 진전이라는 명분이 필요한 상황이다.

교도통신은 고노 외무상의 이날 발언에 대해 “북한이 해결이 끝났다고 주장하는 일본인 납치문제를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압력 강화를 통해 북한이 대화를 요구해오는 구도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고노 외무상은 이날 한국 국방부가 다음달 1일부터 연례 한미 연합훈련을 진행한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지역의 평화와 안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에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때까지 제재와 군사훈련을 확실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20/201803200320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