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주 사회정책부 기자
김연주 사회정책부 기자

1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초등 사회 교과서 '집필자 패싱'에 대해 "편찬기관(진주교대)과 발행사(지학사) 간에 벌어진 일"이라는 대답만 되풀이했다. 이 교과서 연구·집필 책임자인 박용조 진주교대 교수를 배제한 채 고친 다음 박 교수 도장을 몰래 찍은 서류를 근거로 수정하는데 교육부가 관여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김 부총리는 "발행사가 무슨 실익이 있어서 사문서까지 위조해가면서 북한, 새마을운동 같은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수정했겠느냐"는 의원들 질문에도 "교육부와는 관련이 없다"고만 답했다.

김 부총리는 또 "내용 수정에 대해 (집필진·발행사에) 따로 지침을 준 적은 없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하지만 교육부 담당 연구사가 박 교수에게 '대한민국 수립'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고치라고 하자 박 교수가 거부했고, 이에 다른 집필자인 한모 교수에게 수정을 요구한 것은 교육부도 인정한 사실이다. 김 부총리도 "진주교대 교수가 수정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내용 수정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김 부총리의 대답은 누가 봐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원래 국정교과서는 교육부가 직권으로 수정할 수 있다. 초등 교과서가 현 정권의 역사관에 맞게 바뀌었고 교육부가 수정을 요구했으면 사실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맞는다. 그런데 현재 국민에게 공개하는 '수정·보완 대조표'에 수정한 213건 대부분은 정정 주체가 '편찬기관(진주교대)'으 로 적혀 있다. 박 교수는 학자로서 본인 모르게 수정한 민감한 내용에 책임질 수 없으니 정정요구자를 '교육부'로 고쳐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더구나 국정교과서 수정 과정에서 논란이 생겼다면 교육부는 진상을 파악할 의무가 있다. 사실관계 확인은 발행사에 전화 한 통만 하면 파악할 수 있는 일이다. 교육부는 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지난 2주간 의혹만 키운 걸까.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21/201803210013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