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를 포함한 핵심 안보 이슈를 논의하길 원한다”며 “회담의 전제 조건으로 북한에 비핵화 약속을 명확한 용어로 명시하라고 요청했고, 그(김정은)는 사실상 그렇게 했다(conveyed that commitment)”고 말했다.

강 장관은 19일(현지시각) 방영된 미국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비핵화를) 약속한 것이냐'는 질문에 "김정은이 약속했다"며 "북한 최고 지도자에게서 직접 나온 첫 약속이라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미북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아직 북한에서 공개적으로 나온 반응은 없지만 북한 지도자(김정은)가 지금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의 대화 대가로 무엇을 제공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았고 대화를 위한 보상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무역협상과 연계해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동맹에 대한 미국의 헌신과 그 부대(주한미군)가 우리나라에 주둔할 것이라는 점을 절대적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어떤 언급이라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더 큰 흐름에서 볼 때 이 동맹은 수십 년 동안 동북아시아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안보의 기반이었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19/201803190080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