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는 15일(현지 시각)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 기관 5곳과 러시아인 19명에 제재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의 거래도 금지된다. 트럼프 정부가 대선 개입 문제로 러시아 측에 제재 조치를 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티브 므누신<사진> 재무부 장관은 이날 “정부는 러시아의 미 선거 개입 시도를 포함해 파괴적인 사이버 공격과 중요 기반시설 침입 등 악의적인 사이버 행위에 맞서고 있다”면서 제재 배경을 설명했다.

러시아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 군 참모본부정보국(GRU) 등 군·정보기관 인사 6명은 미국에 사이버 공격을 감행했다는 이유로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미 대선 당시 댓글부대 본거지였던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IRA)와 푸틴 측근 러시아 기업인 등 13명은 소셜미디어에 허위 정보를 유포한 혐의로 미국 측의 제재를 받게 된다. 앞서 ‘러시아 게이트’를 수사 중인 미국 법무부의 로버트 뮬러 특검은 이들 13명을 대선 개입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이번 제재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8월 서명한 ‘러시아·이란·북한 제재 패키지법’을 러시아에 적용한 첫 사례다. 미 재무부는 지난 1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연계된 러시아 고위 관료와 재벌 명단과 이들의 소득원·부패 문제 등을 다룬 ‘크렘린 보고서’를 공개하며 러시아 제재를 예고했었다.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러 관계 개선을 기대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에 발목이 잡히면서 양국 관계는 계속 꼬이는 양상이다. 여기에 영국이 이중 스파이 암살 시도 문제를 두고 동맹국에 제재를 촉구하고 나선 것도 이번 제재 조치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이날 미국의 추가 제재에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타스 통신에 “이는 모두 전혀 근거 없고 현실성 없는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주장을 둘러싼 또 다른 정치적 성격의 군무(群舞)”라면서 “러시아는 이미 미국의 추가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 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16/201803160036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