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할 때 아니다' 입장서 선회
 

일본 정부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14일 보도했다.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북한 문제가 일본을 배제한 채 논의되는 이른바 '재팬 패싱(일본 배제)' 우려를 피하기 위해 일본이 뒤늦게 움직이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북·일 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총리 관저 관계자는 언론에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대화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이 경우 앞으로 일본은 핵·미사일 문제는 미국과 협의하고, 납치 문제는 북한과 직접 교섭하는 노선을 취하게 된다. 오는 4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미국에 가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직접 이를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요시히데(管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핵·미사일 문제의 포 괄적 해결을 위해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가 하는 관점에서 향후 대응을 검토하고자 한다"고 했다.

일본은 줄곧 '대화보다는 압박'을 강조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대화를 하겠다고 돌아선 뒤 미묘하게 태도가 바뀌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상의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대화를 결심한 뒤, '사후 통보'했다는 사실이 불안감을 안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15/201803150023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