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7일 대북특사 파견 이후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과 관련, "특별히 정상회담과 대화를 위해 제재를 완화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야 5당 대표와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북한에 대해 진행되는 제재와 압박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와 미국의 독자적 제재인데 이 중 독자 제재에 있어서 한국 정부가 일방적으로 제재를 풀거나 할 입장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회동에 참석한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핵폐기와 핵동결, 미사일 문제, 비핵화 문제는 남북간 문제 만이 아니라 북미간, 국제적 문제"라고 강조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낮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해 함께한 오찬 회동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웃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또 “남북대화를 시작했다는 것만으로 제재 압박이 이완되는 것은 없으며, 선물을 주거나 하는 것도 없다”며 “(북한과) 절대로 이면 합의도 없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다. 핵확산 방지나 핵 동결로는 만족할 수 없다"며 "바로 핵 폐기가 어려울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핵 폐기 전 단계까지 이런저런 로드맵을 거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천안함 폭침 주범인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의 최근 방남에 대해 "남북대화를 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였으니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에 대한 파면 요구와 관련해 "정부 내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면서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날 회동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핵·미사일 대책으로 “강력한 한미동맹에 기반한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홍 대표는 공개 발언에서 “북 핵 문제를 처 리해 오면서 30년 동안 북한에 참 많이 속았다”며 “이번에도 평화를 내세워 남북회담을 하고 있지만 이것이 북핵 완성에 시간을 벌어주는 남북 정상회담이 돼서는 (안 된다), 북핵 완성 단계에 와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한테 불행한 사태가 올 수 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북한의 시간벌기용 쇼가 아닌지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07/201803070149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