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이 5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난 것과 관련, “우리는 (남북 대화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으며 대화가 이뤄질 것을 분명히 권장한다”고 밝혔다.

로버트 매닝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한국 정부 특사단과 김 위원장의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한반도를 방어하기 위한 군사작전을 계속 해나가는 것이 우리의 임무고 우리는 한·미 동맹의 한국 파트너들과 협력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오른쪽 5명)이 5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후 공항 귀빈실에서 리선권(왼쪽 첫 번째)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맹경일 통일전선부 부부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 5명으로 구성된 대북 특사단은 5일 오후 2시 50분 평양에 도착했다. 특사단은 오후 6시부터 3시간 이상 김 위원장과 만찬을 겸한 회동을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특사단은 김 위원장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며 비핵화와 미·북 대화 구상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06/201803060031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