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북한 선박의 불법 환적(換積)을 막기 위해 해안경비대를 파견하겠다는 뜻을 일본 정부에 통보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7일 보도했다.

북한이 공해상에서 선박 간 석유 제품 등 화물을 옮겨 싣는 방법으로 대북 제재를 빠져나가는 사례가 속속 포착된 데 따른 추가 조치다.
 
북한 선박이 공해상에서 파나마 선박으로부터 화물을 옮겨 싣는 모습 /미 재무부

아사히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과 미국에 동중국해에서의 감시활동 분담을 요청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일본 외무성 간부는 아사히 신문에 “일본이 (해상 감시활동을 벌일 수 있는) 범위에 한계가 있고, 부담도 크다”며 “하지만 감시 활동에 따라 북한도 심리적인 압박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사실상 ‘대북 해상 차단’을 천명한 가운데, 미·일 양국은 평창 동계 올림픽을 전후로 동중국해에서 북한 선박에 몰래 화물 을 옮겨 싣는 환적 행위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일본 방위성은 지난해 말부터 미군의 요청을 받고 해상자위대의 P-3C 초계기와 호위함을 활용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까지 북상하며 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20일과 이달 13일, 16일엔 북한 유조선들의 환적 장면을 적발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통보하고, 관련 사진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27/201802270181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