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만나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북·미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할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견했을 때보다 북에 대한 설득 수위를 높일 것으로 점쳐진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우리 정부 목적은 미국과 북한이 비핵화를 주제로 대화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선 북한과 자주 만나 북·미 대화를 설득해야 하고, 그런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남북도 어느 시점에서는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김여정 부부장 일행 접견 보름 만에 다시 김영철 일행을 만나려는 이유가 북한을 미국과의 대화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한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10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김여정 부부장 일행의 미·북 접촉을 주선하려다 북한의 막판 거부로 무산됐지만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의 중재자 역할을 계속하겠다는 생각이라고 한다. 정부는 김영철 대표단과 남북 관계 개선 문제도 논의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 접견 외에 통일부나 국방부 차원의 접촉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이 대표단의 얼굴로 2010년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정찰총국장 출신 김영철을 내세운 것은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의 '선순환'을 명분으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에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김영철이 맡고 있는 통일전선부장은 우리로 치면 국정원장과 통일부 장관의 역할을 겸하고 있다"며 "대남(對南) 접촉의 공식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천안함 폭침의 '물타기'와 대북 제재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로 김영철을 대표단장으로 보냈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우리 정부와 접촉 창구 역할을 하는 인물이라 거부하기는 힘들었다는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23/201802230028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